체당금신청방법

사회,문화
0 투표
근무하던 회사에서 임금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체당금으로 신청을 하라고 하는데 노동부 진정서를 접수하여야 체당금을 신청할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귀하께서 상담을 요청하신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체당금제도는 기업의 도산( 폐업, 파산선고, 회생절차 개시의 결정) 등으로 인하여 퇴직한 근로자가 임금 및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 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하여 일정범위의 미지급임금 및 퇴직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 체당금은 근로자의 최종 3개월 임금 및 최종 3년간의 퇴직금에 한하여 지급되는 금품입니다.

2.체당금을 신청하기 위한 절차는 

가. 사업장이 파산선고나 회생절차의 개시결정이 된 경우라면 첫째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노동지청에 임금체불로 진정서를 제출하여 체불임금이 얼마인지 근로자와 사업주를 조사하여 확인이 된 후에, 파산선고나 회생절차의 개시결정문을 첨부하여 체당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나. 사업장이 폐업이 된 경우라면, 임금체불 진정서와 사업장 도산등사실인정신청서를 함께 제출하여, 사업주와 근로자 조사를 통하여 체불임금을 확인하고, 사업장의 도산등사실인정신청서를 통하여 사업장의 도산이 인정이 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도산등사실인정 신청은 퇴직일로부터 1년이내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관할 노동지청에서 해당 사업장의 도산등사실인정신청서가 인정이 된 후에, 체당금을 신청가능합니다.

따라서, 체당금을 신청하기 위하여는 임금체불 진정서를 제출하여 우선은 체불된 임금이 얼마인지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진정서 제출시 별도로 필요한 서류는 요구하지 않으나, 사업장명, 소재지, 대표자 이름, 연락처는 기재를 하여야 합니다
※ 진정서 제출 방법① 사업장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에 방문하여 신고하거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 왼쪽상단의 민원마당 → 지방청/센터 찾기 → 지방관서) 
② 인터넷을 통한 진정 제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 왼쪽상단의 민원마당 → 민원신청 → 임금체불 진정신고서 → 회원 가입 후 작성하시거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신청>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연락처 1350(09:00~18:00)으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질의응답은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1과 (☎ 1350)
    관련법령 :
임금채권보장법제7조(체불 임금등의 지급)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