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다"와 "-ㄴ다"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는다'와 '-ㄴ다'는 이형태라고 볼 수 있나요? 아니면 '-는다'를 '-는-' 과 '-다'로 나눌 수 있어서 '-는다'와 '-ㄴ다'는 다른 형태소라고 보는건가요? 만약 이형태라고 볼 수 있다면 어떤 것을 기본형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1 답변

0 투표
이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는다'는 'ㄹ'을 제외한 받침 있는 동사 어간 뒤에 붙어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사건이나 사실을 서술하는 뜻을 나타내거나, 'ㄹ'을 제외한 받침 있는 동사 어간 뒤에 붙어 해라할 자리에 쓰여, 스스로에게 묻는 물음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로,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쓰입니다. 한편 '-ㄴ다'는 받침 없는 동사 어간, 'ㄹ' 받침인 동사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어 해라할 자리에 쓰여, 현재 사건이나 사실을 서술하는 뜻을 나타내거나 받침 없는 동사 어간, 'ㄹ' 받침인 동사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뒤에 붙어 해라할 자리에 쓰여, 자기 스스로에게 묻는 물음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로 주로 '누구, 무엇, 언제, 어디' 따위의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씁니다. 따라서 '-는다'와 '-ㄴ다'는 하나의 형태소의 교체형으로 보아 이형태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어느 형태를 기본형으로 할 것인가는 문법적으로 가늠해야 할 일이라 답하기 어렵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