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르다"와 "밀다"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누르다'와 '밀다'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영어로 하면 press와 push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공통적으로 쓰일 때와 달리 쓰일 때를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밀다'와 '누르다'는 다른 의미로 쓰이며, 공통적으로 쓰이는 요소를 찾기 어렵습니다. 제시된 '밀다'의 용례를 '누르다'로 대치하면 그 의미가 달라지거나 비문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을】「1」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반대쪽에서 힘을 가하다.¶ 수레를 뒤에서 밀다/어머니가 머뭇거리면서 파출소 문을 밀고 들어왔다.≪황석영, 어둠의 자식들≫「2」바닥이나 거죽의 지저분한 것을 문질러서 깎거나 닦아 내다.¶ 수염을 밀다/머리를 밀다/대패로 통나무를 밀다/내 등을 좀 밀어 줘.「3」허물어 옮기거나 깎아 없애다.¶ 불도저로 야산을 밀다.「4」뒤에서 보살피고 도와주다.¶ 아무래도 누군가 그를 밀고 있다./누군가 자네를 강력하게 밀고 있는 이가 당 중앙에 있다는 얘길세.≪이문열, 영웅시대≫「5」바닥이 반반해지도록 연장을 누르면서 문지르다.¶ 롤러로 운동장을 밀다/구겨진 바지를 다리미로 한 번 밀어라.「6」눌러서 얇게 펴다.¶ 만두피를 밀다/어머니는 칼국수를 만들기 위해 밀가루 반죽을 밀개로 밀고 계셨다.「7」등사기로 인쇄하다.¶ 백열전등 아래서 등사 롤러를 밀었다.≪조세희, 육교 위에서≫[2]【…을 …으로】특정한 지위를 차지하도록 내세우거나 지지하다.¶ 그를 반장으로 밀었다./당원들은 당 총재를 대통령 후보로 밀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