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가격 인상

사회,문화
0 투표
어제 1200원하던 빵이 오늘사니 1500원 이더군요
인상은 할수있다고 생각하나 25%를 한번에 인상한다는건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부자재 가격의 인상에의한 원인이라고하던데 그렇다고 내릴때 가격을 따라 내리진
않을텐데..어떠한 인상요인으로 하루아침에 25%나 가격을 올리게됐는지 무척궁금합니다.

이렇게 사업자 마음대로 제품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는 규제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1 답변

0 투표

귀하의 건승을 기원하며, 국민신문고에 제기해 주신 민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ㅇ 귀하의 민원내용은 빵 제품의 가격인상과 관련된 내용으로 이해됩니다.

ㅇ 먼저, 사업자들에게도 헌법상 권리인 “영업의 자유”가 인정되므로 사업자들은 자기가 공급하는 재화나 용역의 가격, 거래처, 거래조건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원칙이며, 따라서 거래가격을 실제 제조원가보다 높게 책정하거나 인상하였다는 사실만으로는 사업자에 대해 제재조치를 취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ㅇ 즉,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다수의 사업자가 경쟁하고 있다면, 한 사업자가 제품 가격을 인상하더라도 소비자는 가격을 인상하지 않은 다른 사업자의 동종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므로, 특정 사업자의 가격인상행위를 일률적으로 불공정행위로 보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ㅇ따라서 사업자의 가격이 공정거래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부당한 공동행위(담합)등 불공정행위에 의해 결정된 것이 아닌한 공정거래법을 적용하여 규제하기는 어렵다는 말씀드립니다.

    담당부서 :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 기획조정관 고객지원담당관 (☎ 044-200-4010)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